친환경 자동차..

잡담 2009. 6. 20. 03:27
요즘 나온 뉴스들 중 유심히 본 뉴스들입니다.

1. 오바마 대통령의 미국 자동차 연비, 배기가스 규제안
2. 굿지엠과 배드지엠, 그리고 굿지엠의 국유화
3. 중국기업의 허머 인수
4. 중국 지리자동차, 볼보 인수 검토
5. 일본정부 친환경차에 보조금, 美도 법안 상하원 통과

미국은 지엠을 분리해서 굿지엠을 공기업으로 만들어버렸습니다. 허머, 볼보 등 을 파는 미국은 무슨 생각을 하는 것일까요? 미국은 굴지의 자동차회사가 망하고, 볼보 등을 팔았어도 기존같으면 자존심이 무지 상했을텐데 전혀 그래보이지 않는군요.

아마도 앞으로는 환경에 대한 기술을 가지는 제조업의 경쟁력이 되는 시대가 올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2000년대 초반 IT로 버블을 일으켰듯이 새로운 시장과 수요를 만들고 경제의 동력이 되지 않을까요? 적정 수준의 연비를 갖추지 않으면 자동차를 팔 수가 없게 됩니다. 그러면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자동차가 필요하고 이에 대한 기술을 가져야 경쟁력이 있습니다. 전기차에 대한 기술은 미국의 지엠이나 포드같은 기업들이 대부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현대가 미국에서 점유율 쬐끔 올랐다고 좋아할 때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기름값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하이브리드나 전기차 수요가 생기고 개발 동기가 있으려면 유가가 다시 100~200달러정도로 올라가야 할텐데말입니다.

나중에는 친환경 자동차 시장이 커지면 이젠 기름을 쓰는 자동차가 못 굴러가게 규제를 하겠지요. 기름값이 떨어져도 다시 휘발유, 경유를 히드라 침 뱉듯이 뿌려대는 차들은 다시 시장에 나오기 힘들게 될 겁니다. 물론 그 때 이미 그런 자동차 회사들은 문을 닫고 없겠지만요.

음...뉴스들을 보다보니 먼 미래에 대한 상상이 되어 소설 한 번 써봤습니다. 
Posted by 원가쟁이
,